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똘이의 개발 Life
[ 프로그래머스 JAVA ] 예상 대진표 본문
문제 출처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985
프로그래머스
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.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.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,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.
programmers.co.kr
걸린 시간
17:51 ~ 18:08 // 소요 시간 17분
피드백
이진 트리로 풀 수 있을 것 같았지만
바로 꼼수 사용을 통해 2로 나눠서 풀어버리
문제
△△ 게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. 이 대회는 N명이 참가하고,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. N명의 참가자는 각각 1부터 N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. 그리고, 1번↔2번, 3번↔4번, ... , N-1번↔N번의 참가자끼리 게임을 진행합니다. 각 게임에서 이긴 사람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참가자의 번호는 다시 1번부터 N/2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. 만약 1번↔2번 끼리 겨루는 게임에서 2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을 부여받고, 3번↔4번에서 겨루는 게임에서 3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을 부여받게 됩니다. 게임은 최종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진행됩니다.
이때,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궁금해졌습니다. 게임 참가자 수 N, 참가자 번호 A, 경쟁자 번호 B가 함수 solution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단, A번 참가자와 B번 참가자는 서로 붙게 되기 전까지 항상 이긴다고 가정합니다.
제한 사항
- N : 2 의 1승 이상 2의 20 이하인 자연수 (2의 지수 승으로 주어지므로 부전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.)
- A, B : N 이하인 자연수 (단, A ≠ B 입니다.)
예시
N | A | B | answer |
8 | 4 | 7 | 3 |
입출력 예 #1
첫 번째 라운드에서 4번 참가자는 3번 참가자와 붙게 되고, 7번 참가자는 8번 참가자와 붙게 됩니다.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4번 참가자는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이 되고, 7번 참가자는 4번이 됩니다. 두 번째 라운드에서 2번은 1번과 붙게 되고, 4번은 3번과 붙게 됩니다.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2번은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이 되고, 4번은 2번이 됩니다. 세 번째 라운드에서 1번과 2번으로 두 참가자가 붙게 되므로 3을 return 하면 됩니다.
수도코드
없음.
소스 코드 ( 자세한 내용 주석 참고 )
class Solution
{
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 a, int b)
{
int answer = 0;
// N 명이 참가
// 토너먼트 형식
// 이진트리 ?
// 2로 나눠서 반올림 한 수를 다음 수로 배정 받게 됨.
// ex )
// 4 / 2 = 2 | 7 / 2 = 3.5 = 4
// 2 /2 = 1 | 4 / 2 = 2
// 1 / 2 = 0.5 = 1 | 2 / 2 = 1 <- 3번 째
// a 와 b 가 같으면 만났다는 뜻.
while( a != b ) {
// a 의 다음 순번
// a 가 2로 안나눠 질 경우
// 나누고 1 더하기
if( a % 2 == 1 ) a = ( a / 2 ) + 1;
// 아닐 경우 2 나누기
else a = a / 2 ;
// b 의 다음 순번
// b 가 2로 안 나눠 질 경우
if( b % 2 == 1 ) b = ( b / 2 ) + 1;
// 아닐 경우 2로 나누기
else b = b / 2;
answer++;
}
return answer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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